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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경남도, 정부 공모 2개 '수소산업 대형 프로젝트' 선정

게재일 :
2020.05.06
언론사 :
뉴시스
기사원문 :
기사원문 https://newsis.com/view/?id=NISX20200506_0001015320&cID=10812&pID=1080… 6회 연결

[창원=뉴시스] 경상남도청 본관 전경.(사진=뉴시스 자료사진)


'수소버스용 충전소 실증사업'…핵심부품 국산화
'거점형 수소생산기지 구축사업'…하루 5t 생산


[창원=뉴시스] 홍정명 기자 = 경남도는 산업통상자원부가 공모한 '수소버스용 충전소 실증사업(R&D)', '거점형 수소생산기지 구축사업' 등 2개 사업에 선정됐다고 6일 밝혔다.

'수소버스용 충전소 실증사업'은 다양한 형태의 수소충전소를 구축·운영해 국내 실정에 맞는 버스용 수소충전소 운영 방법을 개발하고, 외국에 의존하는 핵심부품을 도내 기업이 참여해 국산화하고, 수소충전소 구축 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사업이다.

이 사업은 2020년부터 2023년까지 4년간 한국자동차연구원이 주관하고, 창원산업진흥원, 경남테크노파크, 한국천연가스·수소충전협회가 참여해 수소충전소 2개소(연구용·실증용)와 운송·저장장치 등 인프라를 구축한다.

연구용 충전소는 한국가스공사 수소생산기지 등이 입주된 창원시 성산구 상북동 창원수소특화단지 내에 설치하여 국내 시내버스 운영 실태에 최적화된 수소 충전기술을 개발한다.

실증용 수소충전소는 창원시 마산합포구 덕동 공용차고지에 설치해 운행 중인 수소버스 실증을 통해 충전장비·부품 국산화율을 높일 계획이다.

현재 국내에 구축되고 있는 버스용 수소충전소는 주요 부품의 외국산 의존율이 60% 이상이고, 구축 비용도 60억 원 정도로 높은 편이다.

또한, 유럽은 350기압, 미국과 일본은 700기압으로 운영되고 있으나, 국내에는 노선용 수소버스에 최적화된 수소충전 방법과 운영기술이 마련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이번 사업 시행으로 350기압과 700기압 충전방법 중 우리나라에 적합한 방법을 개발해 표준화하고, 압축기, 저장장치, 충전장치 등 수소충전소 핵심부품을 국내 기업이 참여해 국산화율을 80%까지 높여 충전소 구축 비용도 낮출 것으로 기대된다.

경남도는 앞서 국내 최초로 수소액화 기술 개발을 위한 '수소액화 플랜트 실증사업'(사업비 980억 원)과 전국 최대 규모의 '거점형 수소생산기지 구축사업'(200억 원) 등 대형 프로젝트 사업에 선정된 바 있어, 앞으로 수소 생산에서 활용에 이르는 기술 전주기 인프라를 구축하게 됐다.

특히, 수소는 자동차·열차·선박·드론·건설기계 등 다양한 운송 분야에 활용이 가능해 새로운 산업 생태계 창출이 가능한 만큼, 경남의 지역 제조산업 인프라 및 기술력과의 연계를 통해 기존 산업군을 고부가가치 친환경 제조업종으로 전환시켜 나갈 계획이다.

김경수 도지사는 "잇따른 수소 공모사업 선정으로 경남이 국내 수소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가장 빠르게 수소경제로 진입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코로나19 확산으로 전 세계적으로 산업경제에 많은 피해가 발생되고 있지만, 경남도에서는 이와 같은 미래 산업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위기를 새로운 기회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hjm@newsis.com